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이 3월 29~30일 양일간 서울 전경련회관에서 ‘지속성장 가능한 4차산업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최적의 구현기술과 산업별 적용사례 세미나’에서 디지털리테일컨설팅그룹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단계별 추진전략 및 접근방법‘ 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해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시키는 것으로써,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 활용하여 기존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산업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서로 다른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이 서로 융합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세미나 첫날에는 ‘최적의 구현기술’이라는 부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단계별 추진전략 및 접근방법’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인공지능·머신러닝의 활용과 구현방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과 적용방안’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둘째날에는‘산업별 적용사례’이라는 부제로 ‘금융분야 적용 알고리즘 및 사례’, ‘스마트제조·팩토리 분야 적용기술과 성공사례’, ‘디지털 트윈 구축전략과 산업별 적용사례’, ‘블록체인·가상화폐·핀테크 분야 적용기술과 성공사례’ 등의 주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으로 단순한 단기적 유행이나 이슈가 아닌 근본적으로 진지하게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하나의 전략이자 자세다”리며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핀테크, 가상현실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조직차원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어떻게 추진하고 디지털 역량을 어떻게 확보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는 이러한 변화에 대한 시장 생존력과 성공을 위한 현실적이고 명확한 길을 제시함과 동시에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 등의 제반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 라고 밝혔다.
세미나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