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든, 기업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사람이든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사이트를 어떤 사람들이, 왜 방문을 하는지,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어디를 통해서 주로 어느 시간대에 들어와 어디에 머무르는지, 궁금한 것이 한두가지가 아닐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서치를 수행하고 또 다양한 시장조사 회사에서 나온 조사자료를 토대로 분석을 시도하지만 막상 이러한 고객분석데이터를 토대로 자사의 방문자를 분석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으로써 로그분석이 이용되고 있는데, 이는 자신이 걸어온 길에 발자국을 남기듯 방문자들이 자신의 사이트에 방문한 경우, 방문한 여러가지 흔적들이 서버에 로그파일로 기록되기 때문에 이러한 로그 파일 데이터를 분석하고 방문자들의 다양한 웹 사이트 활용도를 측정하여 기업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은 로그분석을 중심으로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 실무진들이 고민하고 있는 웹 사이트 기획, 컨텐츠 유료화 전개, 마케팅 기획 및 프로모션, 시스템 관리 및 유지, 고객관리 및 E-비즈니스 전략 등을 전개할 수 있도록 각 업무영역별 활용 전략에 중점을 두어 로그분석의 업무수행 프로세스 및 로그분석 방법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강의나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필자들이 무수히 들었던 부분으로 하루하루 쌓여 가는 로그분석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고 로그분석데이터를 받아보고 당황해 하는 실무진들에게 로그분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